webview_flutter : 안드로이드에서는 정상 작동하지만 iOS 에서는 alert 을 비롯한 알수없게 작동안된다.
=> InAppWebViewController 로 변경
목적 : flutter 와 웹뷰(vue3) 의 양방향 통신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.
전제 조건 : vue3 에서는 쉐워드워커, 워커를 사용하기 때문에 워커에서는 flutter 의 웹뷰로 의 양방향 통신은 불가능하다.

프로세스 흐름 - input (request)
- ui 에서 Tr 클릭 (n_flutter.vue)
- Tr input 객체를 만들어 Worker 로 전송 $Worker.send(data); (n_flutter.vue)
- js/index.js 의 send 함수에서 웹인지 앱인지 체크 (/js/index.js)
- inputHexString 을 만들어 JSBridge 채널을 통해 flutter 웹뷰의 onMessageReceived 전송 (main.dart : JsBridge.postMessage(JSON.stringify(message)); )
- JsBridge 로 전달받은 inputHexString 을 decode 한 후 연결된 소켓이 전송 ( SocketManager.dart : List<int> bytes = HEX.decode(message); )

프로세스 흐름 - output (response)
- mymq 에서 응답 데이터를 flutter 소켓 리시버에서 받음 (SocketManager.dart : Future<void> _listenToSocket() async)
- 바이너리 int 데이터(List<int> data)를 hexString 으로 변환 ( _hexString = HEX.encode(data) )
- 어떤 플랫폼인지 알기 위해 action 에 flutter 와 응답받은 resHexSting 을 객체로 변환 ( String jsonString = json.encode(jsonObject) )
- 변화된 jsonString 을 웹뷰(vue3)로 넘겨준다 ( _controller.runJavaScript("flutter2web('$jsonString')"); )
- vue3 에서는 flutter 에서 전송된 데이터를 받기 위한 flutter2web 함수가 정의 되어 있음 ( js/flutter.js )
- Worker 의 reveiveFluterApp 함수로 전달 (js/flutter.js : $Worker.reveiveFluterApp(data); )
- app 으로 받은 hexString 데이터 를 output 객체와 value binding 을 위해 워커로 전송 (reviceApp 메소드)
- 워커의 reviceApp 에서는 인자로 받은 hexString 을 blob 으로 변환하여 recivetHex(헥사스트링), reciveString(사람이 확인할수 있는 데이터) 데이터를 만들어 UI 로 전송 (js/worker/webSocket_Worker.js)
- this.worker.swk.onmessage 워커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emitter 로 전송 ( js/index.js )
위에 흐름에서도 보면 flutter 와 웹뷰의 통신 데이터는 hexString 으로 전송되고 전송 받는다.
main.dart
/* * https://pub.dev/packages/webview_flutter * https://kbwplace.tistory.com/176 * */ import 'dart:convert'; import 'dart:developer'; import 'package:flutter/foundation.dart'; 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 import 'package:webview_flutter/webview_flutter.dart'; import 'SocketManager.dart'; void main() { runApp(const MyApp()); }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{ const MyApp({super.key}); // This widget is the root of your application. @override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 return MaterialApp( title: 'Flutter Demo', theme: ThemeData( primarySwatch: Colors.blue, ), home: const MyHomePage(title: 'Flutter Demo Home Page'), ); } } class MyHomePage extends StatefulWidget { const MyHomePage({super.key, required this.title}); final String title; @override State<MyHomePage> createState() => _MyHomePageState(); } class _MyHomePageState extends State<MyHomePage> { /* * tcp/ip 소켓 connect / send / close Class */ final socketManager = SocketManager(); /* * 웹뷰 컨트롤러 설정 JavaScriptMode.disabled: WebView에서 JavaScript를 비활성화합니다. 웹 페이지의 JavaScript 코드가 실행되지 않습니다. JavaScriptMode.unrestricted: WebView에서 JavaScript를 활성화합니다. 웹 페이지의 JavaScript 코드가 실행되며, JavaScript로 인터랙티브한 동작이 가능해집니다. setBackgroundColor(const Color(0x00000000)): 이 부분은 WebView의 배경 색상을 설정하는 것입니다. 여기서 Color(0x00000000)은 투명한 배경색을 나타냅니다. 즉, WebView가 투명한 배경을 가지게 됩니다. */ late final controller = WebViewController() ..setJavaScriptMode(JavaScriptMode.unrestricted) ..setBackgroundColor(const Color(0x00000000)) ..setNavigationDelegate( NavigationDelegate( onProgress: (int progress) { // update loading bar. }, onPageStarted: (String url) {}, onPageFinished: (String url) {}, onWebResourceError: (WebResourceError error) {}, onNavigationRequest: (NavigationRequest request) { if (request.url.startsWith('https://www.youtube.com/')) { return NavigationDecision.prevent; } return NavigationDecision.navigate; }, ), ) /* addJavaScriptChannel('JsBridge', onMessageReceived: (JavaScriptMessage message) { ... }): 이 부분은 WebView에 JavaScript 채널을 추가하는 것입니다. 채널은 JavaScript와 Flutter 사이의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메커니즘입니다. 여기서 'JsBridge'는 채널의 이름을 나타냅니다. 이 이름을 기반으로 JavaScript에서 해당 채널을 호출하고, Flutter에서 해당 채널로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. onMessageReceived: (JavaScriptMessage message) { ... }: 이 부분은 JavaScript에서 Flutter로 메시지를 전달할 때 호출되는 콜백 함수를 정의하는 것입니다. JavaScriptMessage는 flutter_inappwebview 라이브러리에서 제공되는 클래스로서, JavaScript에서 전달된 메시지를 Flutter에서 받을 때 사용합니다. 따라서 addJavaScriptChannel을 사용하여 'JsBridge'라는 이름의 채널을 추가하고, 해당 채널로 메시지가 전달되면 onMessageReceived 콜백 함수가 호출됩니다. 이때, message 매개변수를 통해 JavaScript에서 전달된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. 실제 웹페이지의 javascript 확인해보면 JsBridge 로 된 메시지가 있습니다. */ ..addJavaScriptChannel('JsBridge', onMessageReceived: (JavaScriptMessage message) { /* javascript send() 클릭시 여기로 전송된다 message 는 json 형태 */ _web2flutter(message); }) ..loadRequest( Uri.parse('http://192.168.0.6:5173/') ); /* * 사용자 정의 함수 */ _reload() { controller.reload(); } _web2flutter(JavaScriptMessage message) async { /* * json 형태를 객체로 변경 */ Map<String, dynamic> parsedJson = jsonDecode(message.message); var action = parsedJson['action']; var inputHexString = parsedJson['hexString']; var receivedHexString = ''; switch(action) { case 'connect': connect(); break; case 'sendTr' : sendTr(inputHexString); break; } } dd(String str) { if (kDebugMode) { print(str); } } @override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 return Scaffold( appBar: AppBar( title: const Text('Flutter WebView 11'), ), body: WebViewWidget( controller: controller, ), ); } @override void reassemble() { super.reassemble(); _reload(); } /* StatefulWidget이 생성될 때 한 번 호출되는 생명주기 메서드로, 해당 위젯이 생성되었을 때 초기화 작업을 수행하는데 사용됩니다. 따라서 이곳에 초기 실행해야 할 로직을 넣으면 됩니다. */ @override void initState() { super.initState(); // 이곳에 초기 실행해야 할 로직을 추가합니다. socketManager.connectToSocket(controller); // 소켓 접속한다. } Future<void> connect() async { await socketManager.connectToSocket(controller); // 소켓 접속한다. var receivedConnected = 'connected : ${socketManager.connected}'; print(receivedConnected); controller.runJavaScript("flutter2web('$receivedConnected')"); } Future<void> sendTr(sendHexString) async { socketManager.sendTr(sendHexString); // 접속된 소켓에 데이터를 전송한다. input } }
SocketManager.dart
import 'dart:convert'; import 'dart:ffi'; import 'dart:io'; import 'dart:typed_data'; import 'package:hex/hex.dart'; import 'package:webview_flutter/src/webview_controller.dart'; class SocketManager { late Socket _socket; bool _connected = false; late String _hexString = ''; late WebViewController _controller; static const String host = "13.125.57."; // mymq static const int port = 900; Future<void> connectToSocket(WebViewController controller) async { try { _socket = await Socket.connect(host, port); print('Socket connected'); _controller = controller; _connected = true; _listenToSocket(); } catch (e) { print('Failed to connect to socket: $e'); _connected = false; } } Future<void> _listenToSocket() async { // 데이터를 받을 버퍼를 초기화 List<int> buffer = []; _socket.listen( (List<int> data) async { // 받은 데이터를 버퍼에 추가 buffer.addAll(data); // 전체 데이터 길이 정보가 도착한 경우 if (buffer.length >= 4) { /** * 전체 데이터 길이를 얻음 * buffer[0], buffer[1], buffer[2], buffer[3] 각각은 1바이트 크기의 정수 값입니다. buffer 배열의 첫 4바이트를 나타냅니다. << 연산자는 비트를 왼쪽으로 이동시키는 연산입니다. buffer[0] << 24는 buffer[0]의 비트를 왼쪽으로 24비트 이동시킨 값을 의미합니다. 마찬가지로 buffer[1] << 16, buffer[2] << 8, buffer[3]은 각각 비트를 왼쪽으로 16, 8, 0비트 이동시킨 값을 나타냅니다. | 연산자는 비트별 OR 연산을 수행합니다. 위의 네 개의 이동 연산을 수행한 결과를 비트별 OR 연산하여 하나의 정수 값으로 합쳐줍니다. */ int length = (buffer[0] << 24) | (buffer[1] << 16) | (buffer[2] << 8) | buffer[3]; // 버퍼에 모든 데이터가 도착한 경우 if (buffer.length >= length + 4) { // 데이터를 추출하고 사용 List<int> receivedData = buffer.sublist(0, length + 4); _hexString = HEX.encode(receivedData); print('flutter 에서 데이터 수신'); print(_hexString); // 사용한 데이터는 버퍼에서 삭제 buffer.removeRange(0, length + 4); // 비동기 작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경우, await 키워드로 Future를 기다릴 수 있습니다. await someAsyncTask(); // 비동기 작업 후 추가적인 코드 } } }, onError: (e) { print('Socket error: $e'); _disconnect(); }, onDone: () { print('Socket disconnected'); _disconnect(); }, cancelOnError: false, ); } /* Future<void> _listenToSocket() async { _socket.listen( (List<int> data) async { // 데이터 수신 처리 _hexString = HEX.encode(data); print('flutter 에서 데이터 수신'); print(_hexString); // 비동기 작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경우, await 키워드로 Future를 기다릴 수 있습니다. await someAsyncTask(); // 비동기 작업 후 추가적인 코드 }, onError: (e) { print('Socket error: $e'); _disconnect(); }, onDone: () { print('Socket disconnected'); _disconnect(); }, cancelOnError: false, ); }*/ Future<void> someAsyncTask() async { // 비동기 작업을 수행하는 함수 Map<String, dynamic> jsonObject = { 'action': 'flutter', 'resHexString': _hexString, }; String jsonString = json.encode(jsonObject); _controller.runJavaScript("flutter2web('$jsonString')"); } Future<void> sendData(String message) async { if (!_connected) { print('Socket is not connected'); return; } try { _socket.write(message); await _socket.flush(); print('Sent: $message'); } catch (e) { print('Failed to send data: $e'); _disconnect(); } } Future<void> sendTr(String message) async { if (!_connected) { print('Socket is not connected'); return; } List<int> bytes = HEX.decode(message); try { _socket.add(bytes); await _socket.flush(); print('Sent: $message'); } catch (e) { print('Failed to send data: $e'); _disconnect(); } } void _disconnect() { _socket?.close(); _connected = false; } String get hexString { return _hexString; } bool get connected { return _connected; } }
html javascript
<button type="button" @click="connect()">connect</button> const connect =_=>{ Common.debugApp('connecting....'); const message = { key: 'value', action: 'connect', hexString: 'aa', }; JsBridge.postMessage(JSON.stringify(message)); };
JS -> flutter 데이터 전송
webview_flutter 사용시 JsBridge.postMessage(JSON.stringify(message)); InAppWebViewController 사용시 window.flutter_inappwebview.callHandler('JsChannel', JSON.stringify(message));
'프로그래밍 > flutt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소켓통신 첫 4byte 길이 구하기 (비트연산) (0) | 2023.08.10 |
---|---|
[flutter] 소켓 통신 응답받을때 데이터 짤리는 문제 (0) | 2023.08.08 |
[flutter] native 와 webview 양방향 통신 방법 (0) | 2023.08.04 |
flutter json -> object 로 변경 jsonDecode 사용 (0) | 2023.08.04 |
flutter webview 에서 localhost:8080 에러발생시 net::ERR_CONNECTION_TIMED_OUT (0) | 2023.06.29 |